창원성산 야권 단일화 이뤄지나…녹색정의 참여 여부 변수
창원성산 야권 단일화 이뤄지나…녹색정의 참여 여부 변수
  • 최원태기자
  • 승인 2024.03.07 17:2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진보 호응…녹색정의 “노동·진보정치 대의 소멸하게 둘 순 없어”
▲ 후보 단일화를 밝히고 있는 민주당 허성무·진보당 이영곤 예비후보
민주·진보 호응…녹색정의 “노동·진보정치 대의 소멸하게 둘 순 없어”


범진보 진영으로부터 한때 ‘진보정치 1번지’로 불린 창원 성산 선거구에서 야권 후보들이 단일화에 시동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예비후보와 진보당 이영곤 예비후보는 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총선승리 경남연석회의’가 주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야권 단일화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경남연석회의는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서는 야권 단일화가 필요하다며 이날 야권 후보들에게 참석을 요청해 회견을 열었다.

허성무 예비후보는 경남연석회의의 요청에 호응해 “반드시 단일화가 돼야 하고, 그 길에 동참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진보적 의제를 발굴하고, 힘을 합쳐서 연대할 때 실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영곤 예비후보는 “국민의힘을 정치판에서 몰아내고 검찰 독재를 종식시키기 위해 함께 힘을 모아 승리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창원 성산 선거에서 나머지 야권 후보인 녹색정의당 여영국 예비후보는 현재까지 단일화에 부정적 입장을 보여 범야권 단일화가 실제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경남연석회의 측은 이날 회견에 여 예비후보도 함께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여 예비후보는 참석하지 않았다.

여 예비후보 측은 경남연석회의 기자회견 이후 보도자료를 내고 “정권 심판을 위한 연석회의의 노력에는 공감하지만, 노동·진보정치 대의마저 소멸하게 둘 순 없기에 연석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자회견은 민주당과 진보당의 위성정당 합의를 바탕으로 한 후보단일화 관련 발표를 위한 자리”라며 “꼼수 위성정당이라는 허물을 감추기 위한 술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치 녹색정의당과 소통하에 기자회견을 잡은 것처럼 허위사실로 시민들을 기만한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여 예비후보는 다음 주 초 기자회견을 통해 단일화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앞서 여 예비후보는 지난달 공식 출마 선언을 하면서 “(상대방이 양보하는) 그것이 아닌 상황은 받아들이기 곤란하다”며 야권 단일화 논의에 선을 그은 바 있다.

녹색정의당의 전신인 정의당은 2016년(고(故) 노회찬)과 2019년(여영국) 두 차례 창원 성산에서 국회의원을 배출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연석회의 뿐만 아니라 민주당과 진보당의 두 예비후보는 진정한 야권 단일화를 위해서는 녹색정의당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3자 단일화 성사를 위해 지속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창원 성산의 경우 국민의힘에서는 강기윤 현 의원이 3선에 도전하는 가운데 강 의원을 단수추천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해 탈당한 무소속 배종천 예비후보의 완주 여부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