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잇따른 어선사고에 특별 합동점검 실시
경남도 잇따른 어선사고에 특별 합동점검 실시
  • 최원태기자
  • 승인 2024.03.17 16:12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설비 구비 여부·어선관리·출입항 신고 관리 등 중점
▲ /경남도
경남도는 최근 통영해역의 잇따른 어선사고와 관련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5일 유관기관과 함께 어선(낚시어선) 특별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지난 9일 제주선적 근해연승 어선 제2해신호와 14일 부산선적 쌍끌이대형저인망 어선 제102해진호 사고 등 봄철 성어기를 맞아 어선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5년간(2019~2023) 봄철에 발생한 어선사고와 인명피해는 다른 계절에 비해 적은 편이다. 하지만 봄철은 ▲성어기 어업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낚시 어선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어선 교통량이 많아지고, ▲큰 일교차에 따라 잦은 안개발생으로 어선 충돌 등 사고 위험이 높아 인명피해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도는 이날 해양수산부, 시군, 해경 등과 함께 ▲안전설비(구명조끼, 통신기기, 화재경보어장치 등) 구비여부 ▲어선관리(신고확인증 게시 등), 출입항신고 관리, 선원관리(교육이수 등), 자원관리(금지체장 준수) 등을 중점 점검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3일에 시군, 수산관련단체, 해운조합 등 관련 단체에 공문과 서한문을 보내 어선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 바 있다.

또한, 경남도는 어선사고 예방을 위해 ▲‘해양안전지킴이’ 운영, ▲어선위치 확인장치인 V-pass, 구명조끼 등 어선안전 설비 지원, ▲도서·벽지 취약 지역에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계절별 관계기관 합동 어선 안전점검 등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어선사고 예방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8억 원을 투입해 어선 안전 설비·장비 등 160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조현준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봄철 어선(낚시어선) 안전 특별점검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실시하고, 향후 자체점검도 실시하여 어업인과 함께 어선 사고 예방에 힘쓰겠다”며, “어업인 여러분도 안전 수칙을 지켜 안전조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