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변화·혁신으로 군민 중심 행정 추진
고성군 변화·혁신으로 군민 중심 행정 추진
  • 김병록기자
  • 승인 2024.03.18 15:44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최고 가 등급
혁신평가 우수·브랜드 평판 도내군 1위
해양관광벨트 구축 960억원 사업비 확보
스포츠팀 유치 도내 1위 ‘지역경제 견인’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공룡나라 쇼핑몰 소비자 대상 7년째 수상
▲ 고성군 당항포관광지에서 지난해 9월 22일부터 38일간 2023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고성군

이상근 고성군정의 변화와 혁신, 군민 중심의 행정이 주목받고 있다. 2024년도 연초부터 고성군 최초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고 ‘가’ 등급과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960억원 확보, 스포츠팀 유치 도내 1위,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정 등 굵직한 성과들로 2024년도 시작을 빛내고 있다. 이는 이 군수가 그동안 강조했던 경영 마인드로 무장한 행정경영,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도전정신, 군민 중심의 유연한 조직과 수평적 리더십이 공직사회에 녹아들었다는 평가다.

민원실 편의시설 유도선 설치. /고성군
민원실 편의시설 유도선 설치. /고성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고등급인 ‘가’ 등급…경남도 내 유일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3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고성군은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경남도 내 유일하게 ‘가’ 등급으로 전국 306개 기관 중 상위 10%에 해당한다.

2020년 최하등급인 ‘마’ 등급을 받은 후 몇 년만의 이뤄낸 성과가 더욱 의미가 크다.

이는 직원들의 단합된 노력으로 ▲민원 처리 신속도 ▲민원 데이터 분석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역량강화 교육 ▲민원 취약계층 및 민원 담당자 보호 ▲민원인과의 적극적인 소통 ▲민원 제도 개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기관, 국민 행복 민원실 우수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 ‘가’ 등급을 받으며 3관왕을 달성한 고성군은 민원 관련 평가 전 분야를 석권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평가다.

지난해 9월에 열린 고성군 청년페스티벌. /고성군
지난해 9월에 열린 고성군 청년페스티벌. /고성군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최고등급 ‘우수’ 선정…전국 군부 5위
지난 2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도 고성군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022년도 혁신평가 ‘보통’에서 2023년도는 ‘우수’ 등급으로 상향된 평가를 받으며, 전국 82개 군 지역 중 5위를 차지했다.

이는 유기동물 분양 패러다임에 혁신을 꾀하는 ‘유기동물 분양의 날 운영’과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청년 4자리(설·일·살·놀) 프로젝트’ 등을 전개한 고성군의 노력이 ▲기관의 자율 혁신 ▲공공서비스 개선 ▲군민 체감도 등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이다.

앞으로도 군은 군민과의 소통과 협업으로 다양한 혁신 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경남 군부 1위·전국 군부 5위
지난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고성군은 경남도 내 군부 1위, 전국 군부 5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한 달간 226개 기초자치단체의 브랜드 빅데이터 3억5433만1307개를 조사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한 결과, 공룡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로 고성군의 ‘공룡’이라는 콘텐츠에 대한 호응도가 높게 평가되어 이룬 성과이다.

군은 최근 ‘전지훈련 성지’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전국 체육행사와 스포츠팀 유치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고성군 하일면 자란도에 해양 치유 서비스와 연계한 지역관광자원 개발 및 민간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성군
고성군 하일면 자란도에 해양 치유 서비스와 연계한 지역관광자원 개발 및 민간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성군

◆해양관광벨트 구축 닻 올려…2024년부터 2030년까지 960억원 투입
지난 1월 문화체육관광부의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계획에 고성군이 포함됐다. 올해부터 2030년까지 96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주요사업 내용은 ▲자란 관광만 구축(T-UAM 관련 버티포트 구축사업) ▲상족암 디지털놀이터 명소화 ▲해상 해양체험 복합관광공간 조성 사업이다.

군은 고성읍 신월리에서 하이면 공룡박물관까지 자란만을 중심으로 해양 관광벨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포츠팀 유치 ‘도내 1위’…전국체육대회 경기장 배정 ‘군부 최다’
지난 1월 경남도에서 2023년도 도내 스포츠팀 유치실적을 공개했다.

고성군은 스포츠팀 유치실적 경남도 내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249개팀 3만3951명이 방문했으며, 연인원으로 15만명이 넘는 수치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경제파급 효과는 130억원에 달한다.

이런 성과는 올해 10월 경남도에서 열리는 전국체육대회에서 군부 최다인 3개 종목(핸드볼, 역도, 수상스키)을 배정받는 결과로 이어졌다.

군은 방문 스포츠팀을 위해 각종 체육시설 개보수 및 건립사업으로 훈련 여건을 개선하고 다양한 혜택을 확대해 스포츠 산업도시 위상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방문 모습. /고성군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방문 모습. /고성군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고성군은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지난 2월 교육부에서 주관한 공모에 선정돼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0억원에서 100억원 규모의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 등 국비지원과 다양한 규제 관련 특례가 주어진다.

고성군은 공모 신청을 위해 진주시와 사천시, 그리고 경상국립대,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22개 기관과 특구 운영을 위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군은 고성교육지원청, 경남항공고, 대화항공산업 등 지역 내 교육·항공 관련 기관 등과 교육발전특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지역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발전특구로 공동 지정된 진주시, 사천시와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다양한 시책과 규제 개선안을 발굴해 성공적인 교육발전특구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공룡나라쇼핑몰이 7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을 받았다. /고성군
공룡나라쇼핑몰이 7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을 받았다. /고성군

◆‘공룡나라쇼핑몰’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7년 연속 수상
공룡나라쇼핑몰은 한국소비자협회가 시행하는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을 2018년부터 7년 연속 수상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고성군 농·수·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공룡나라쇼핑몰은 군에서 직영하고 상품의 입점 단계부터 우수한 제품만을 엄선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가 쇼핑몰을 믿을 수 있고, 이용 후에도 만족할 수 있도록 군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해 온 결과 ‘소비자 친화 브랜드 부문’ 대상을 7년 연속 수상할 수 있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변화와 혁신은 미래를 여는 가장 중요한 가치다”며 “앞으로도 군민을 위한 혁신 성과 창출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