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주민동의가 우선
사설-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주민동의가 우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3.20 10:4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추진하는 환경부가 본래 취수지점을 확대·분산하는 수정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여전히 주민 우려가 높다. 환경부는 당초 강변여과수 취수 지점을 창녕군 증산 1·2, 부곡 등 3곳으로 검토했으나 최근 창녕군 이방1·2·월하-칠현·길곡, 의령군 낙서1·낙서2 지역 등 7곳을 추가해 총 9곳에서 취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부 지점에 취수량이 집중되면 지하 수위가 급격히 낮아져 피해가 발생한다는 주민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기존 검토안에는 배후지 지하수위가 7m 저하할 것으로 분석됐는데 이번 대체안에서는 지점별로 수위 저하가 거의 없거나 최대 3.76m 낮아질 것으로 환경부는 예상했다.지점별 취수량도 기존 하루 평균 15만t에서 8만t으로 줄어 농민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환경부는 또 황강 중류인 합천 적중에서 하루 45만t의 복류수를 취수한다는 검토안을 수정해 황강 하류인 합천 청덕에서 하루 19만t의 복류수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의 이같은 계획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려면 취수 지점 인근 주민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여전히 주민 우려는 큰 상태여서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지역주민들은 강 주변 농경지에 예상되는 물 부족을 애초에 해소하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 하루 5만t을 취수하는 창원 의창구 대산면 지역은 지하수 고갈 문제를 겪고 있기도 하다.

환경부는 다음 달 창녕지역 주민 설명회에 나서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 관련 주민 동의를 구할 방침이다. 환경부가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동의도 없이 사업을 강행해선 안된다. 환경부는 일방적인 사업 추진보다는 해당 지역민들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한 뒤 동의를 얻어서 사업을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