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건강경영 실천 100세 장수시대 선도
스스로 건강경영 실천 100세 장수시대 선도
  • 글 배병일·사진 이용규기자
  • 승인 2013.09.11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청춘 운동본부 정혜송 회장

 
100세 청춘운동본부 정혜송 회장은 42년간 교육계 봉직하다 정년 퇴임하고 난 후 바른 자세 바른 언행 올바른 일에 좋은 뜻으로 순수 봉사단체 라는 것에 마음이 이끌려 100세 청춘 운동본부에서 건강한 100세 청춘을 향한 길라잡이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고 있다.
100세 장수시대를 맞이하여 스스로 건강한 삶을 준비가 부족한 실정으로 건강 악화에 따라 질병에 시달리고 병원 및 약물 치료에 의존함으로써 의료비 증가는 물론 가정적, 사회적, 국가적인 부담이 되고 있다.
100세 청춘 운동본부는 진주에서 최초 태동한 건무도의 18동작,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기본 바탕으로 어린이,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건강한 삶의 영위를 목적하고 있다.
정 회장은 곧 개최될 선포식에서 특정 지역 특정인 특정세대에 제한하지 않는 건강한 100세 청춘의 진정한 의미를 전 국민들과 대 내외적으로 전달하고 알리고자하는 계획하고 있어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모두 계층들의 이목이 집중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정혜송 회장과의 인터뷰이다.

-간단한 이력을 소개 해 달라
▲교육계에서 42년간 종사하다가 의령칠곡초 교장으로 정년퇴임했다. 교사시절에는 정통고전무용을 어린이들에게 전수했으며 고전무용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일본 라이온스클럽의 초청을 받아 대만, 일본, 대한민국 세 나라가‘추월’이라는 독무를 공연하기도 했다. 또한 지역문화계에 미력하지만 헌신하고자 진주문화원 여성활동 소장으로 역할을 맡아 오고 있다.
-100세 청춘운동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바른 자세 바른 언행 올바른 일에 좋은 뜻으로 하는 순수 봉사단체 라는 것에 마음이 이끌렸다. 교장으로 퇴직 후 무료한 세월을 보낼 것이 아니라 미력하지만 같이 하고 싶었다. 또 문화원에 몸담고 있으면서 김진수 원장이 법정 소송 중에 있으면서도 공익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에 감동받았으며 이 운동을 시작하는 동기부여가 됐던 것 같다.

▲ 100세 청춘 운동본부는 진주에서 최초 태동한 건무도의 18동작,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기본 바탕으로 어린이,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한 삶의 영위를 목적하고 있다.

-100세 청춘운동본부의 역할은 무엇인가
▲지금은 고령화 사회로 향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100세 시대가 눈앞에 도래 하고 있지만 실제로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준비가 전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에서 저희 운동본부가 길라잡이의 역할을 하고자하는 것이다. 장수시대를 다가옴에 따라 스스로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준비가 미약한 분들을 위함이며 이에 따른 의료비 증가로 가정, 경제, 국가적 부담이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나쁜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것을 건무도를 바탕으로 동작을 익혀 줌으로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음으로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스스로 건강하게 장수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므로 국민행복시대가 열리게 되고 무장애도시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지난 6월 18일 창립을 하게 됐다. 100세 청춘 운동은 청소년에서부터 노인까지 지금부터 준비하자라는 것이다. 건무도의 건강경영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 자세를 통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운동실천 봉사단체를 건무도를 바탕으로 설립했다고 요약해서 말 하겠다.
-100세 청춘운동 사업 목적은
▲100세 장수시대를 맞이하여 스스로 건강한 삶을 준비가 부족한 실정으로 건강 악화에 따라 질병에 시달리고 병원 및 약물 치료에 의존함으로써 의료비 증가는 물론 가정적, 사회적, 국가적인 부담이 되고 있다.
청소년에서 노인까지 좋은 습관을 실천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스스로 건강 할 수 있는 준비된 장수 시대를 열려 갈 수 있도록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국민행복시대, 무장애도시 완성에 기여하고자한다.
-조직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임원진, 각 대학교 교수들로 구성된 학술연구단, 태권도 봉사단, 100세청춘 운동 15클럽, 노인 지도자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노인들만이 대상인가
▲명칭이 100세 청춘 운동본부라는 것 때문에 노인들만 대상으로 하는 줄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다. 어린이, 청소년부터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해야만 진정한 100세 청춘의 진정한 의미라고 하겠다. 건무도 18동작을 하면 단순히 좋아 질 것이라는 것이 아니다. 얼마 전에는 보건소에서 건강상태를 측정 후 2개월 동안 노인 지도자 과정을 받고 난 후 엄청난 효과를 몸소 체험하고 현재 150명 지도자들이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어떤 운동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가
▲100세 청춘운동본부는 최초 진주에서 태동한 건무도 18동작을 기본으로 한다. 대 우주 속에 존재하는 작은 소, 우주인 인간, 그것은 곧 자연이다. 인체구성에 주를 이루는 작은 근육, 소외되는 근육, 깨끗한 산소공급, 쌓여가는 독성, 공해, 스트레스를 토하는 어머니의 한숨, 이것이 건무도의 근거다. 이러한 시스템의 구축이 건무도의 생명이다.
-어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가
▲건무도와 건강경영의 이론은 자연의 법칙을 근거로 하고 있다. 불변의 원칙인 자연의 법칙 속에는 과학도, 의학도, 학술도, 부합하고, 성립돼 있다. 건무도는 인체회복전문운동으로 자연의 법칙대로 회복의 자세, 누워서 구성하고, 인간회복의 자연적 발상인 몸부림을 구체화 하여 작고 소외된 근육을 복원하며, 각,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힐 수 있도록 철저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추진 중인 역점사업이 있는가
▲지난 9월2일 월요일부터 27일까지 금산면 비닐하우스 재배여성 농민 20여명을 대상으로 매주 월 수 금 저녁 8시30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건무도 무료교실을 개최 하여 회복상태를 가지고 발표하는 토대를 삼아 농촌농민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봉사할 계획으로 있다. 또한 10월에 선포식을 하고 그다음으로 조기 치료를 통한 진단 건강이 우선이기 때문에 4개 의료기관 제일병원 한일병원 이성수안과 화인치과 등이 참여하는 초대형 종합적인 의료봉사를 내년 4월쯤에 실행할 계획이다.
-건강경영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질서로부터 태어나서 자라고, 나이를 먹고, 늙어가면서 점점 무질서로 행동하는 것이다. 사람은 질병이 오고,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자신이 행동하는 생활 습관에서 오는 것이다. 자신이 행동하는 무질서한 나쁜 생활 습관을 버리고, 질서 있는 좋은 생활 습관을 생활 속에 접목하는 것이 건강경영이고, 이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건강을 경영하는 사람이다. 과거에 환자들은 약과 치료를 받고 완치되기를 기다리던 수동적 시대에서 21세기는 약과 치료를 받으면서 자신의 생활 습관을 바꿔주는 능동적인 시대, 건강경영시대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약, 좋은 치료, 훌륭한 운동이라도 생활 습관을 바꾸는 건강경영을 우선하지 않으면 효과가 적고, 생활습관을 바꾸는 건강경영을 우선 하여 생활 속에 접목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주요 회원 활동과 클럽활동은
▲16개 클럽 1300명의 회원과 진주노인회에서 파견한 노인봉사자 150명이 71개 경로당에서 건무도 건강경영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다. 특히 산청에 있는 목화, 진달래 클럽 열성적인 참여와 의욕은 타에 추종을 불허한다.
-건무도 건강경영프로그램의 효과는
▲진주시 수곡면 한 마을에서 이 프로그램을 보급한 결과 평소 생활 습관이 하우스 일을 나갈 때면 간식으로 가지고 가던 콜라 사이다를 현재는 생수를 가지고 갈 정도의 습관이 바뀌는 성과가 한 예라고 하겠다. 또 얼마 전에는 공무원들의 건강회복상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진주지사 간부 및 직원들을 선발하여 건무도와 건강경영을 접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측정했다. 참여자들의 만성피로가 해소되고 한층 밝아진 직장으로 변했다. 많은 질병들이 소멸되고, 건강이 회복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직장마다 수련관을 개설하여 퇴근 후 하루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고 퇴근하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10월 27일 개최될 선포식의 의미와 목적은
▲선포식에는 청소년이 향후 어떻게 살아가야겠다는 다짐과 봉사자들이 봉사 다짐, 노인들이 100세 시대를 맞이해서 어떻게 살아가겠다는 다짐으로 각 계층별로 다짐을 하게 된다.
운동본부가 창립하고 임원을 결성 하고 대내외적으로 100세 청춘운동본부를 알리기 위해 선포식을 개최 하고 그 다음으로 4개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초대형 종합 의료봉사를 내년 4월쯤에 실행할 계획이다. 특정 지역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계획이다.
-향후 계획 및 포부를 밝혀 달라
▲100세 장수시대를 맞이하여 스스로 건강한 삶을 준비가 부족한 실정으로 건강 악화에 따라 질병에 시달리고 병원 및 약물 치료에 의존함으로써 의료비 증가는 물론 가정적, 사회적, 국가적인 부담이 되고 있다. 청소년에서 노인까지 좋은 습관을 실천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스스로 건강 할 수 있는 준비된 장수 시대를 열려갈 수 있도록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국민행복시대, 무장애도시 완성에 기여하고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