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을 민족통일의 초석으로
개천절을 민족통일의 초석으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9.29 17: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수/진주문화원장

 
오는 10월3일이면 유구한 민족사와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해 온 단기 4346년의 개천절 국경일이다.
성스럽게 맞이해야할 3·1절과 광복절, 제헌절과 개천절이 있지만 3·1절과 광복절은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제헌절은 국회의장이 경축사를 하며, 개천절은 국무총리가 참석하여 경축사를 대독하고 있는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어떻게 해서 국경일 경축행사를 이런 식으로 거행하고 있는지 깊은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매우 잘못된 관행이 아닌지 많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뿌리 없는 나무가 있을 수 없고, 근원 없는 물줄기가 있을 수 없듯이 국조 단군 없는 민족사가 있을 수 없다.
반만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찬란한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오늘날의 풍요로운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국조단군의 홍익인간이념에 의한 민족주체성이 살아 숨 쉬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개천절을 민족최대의 국경일로 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3·1절과 광복절은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은 의미의 경축행사라면 개천절은 나라를 개국한 의미의 경축행사이므로 그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행사가 없지만 그래도 이 나라 건국을 기념하는 개천절 경축행사가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단일민족으로서 역사와 문화를 창달하며 정통성을 지켜온 이 나라를 권력에 도취된 위정자들의 정파싸움과 매국노들의 반역행위로 말미암아 나라를 빼앗긴 채 죄 없는 백성들만 수난을 겪다가 그렇게도 갈망했던 조국광복이 되었지만 또 다른 이념분쟁으로 인해 동족상잔의 비극이 야기되어 지금은 남북 분단 상태에서 철조망을 사이에 두고 서로 총부리를 겨누어야 하는 현실을 생각할 때 참으로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슬픈 현실 속에서도 민족정신을 일깨우며 민족통일을 염원하고 있다는 것은 잔악한 일제에 국권을 침탈당한 짧은 역사 보다는 반만년의 전통을 이어온 민족사가 더 고귀하고 더 중시되기 때문이라는 것을 잘 증명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모든 정치, 종교, 이념을 초월하여 국조단군을 구심점으로 하는 개천절을 민족최대의 국경일로 하고 개천절을 민족화해 화합의 날로 하여 대통령의 경축사와 함께 전 국민이 한데 어우러지는 가장 성스러운 축제일로 하여야 한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미래지향적 통일을 위해서는 민족동질성 회복의 차원에서 가장 선행적으로 민족화해가 이루어져야 하고, 따라서 민족화합, 민족평화, 민족통일, 민족번영으로 나아가 투철한 민족주체성을 확립하면서 자손만대로 그 역사를 이어가야 한다.

뿐만 아니라 튼튼한 통일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정치의식에 큰 변화가 일어나야 하며 이러한 변화의 기초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선거문화가 제대로 정착되어야 한다.
선거가 끝나고 승부가 결정 났음에도 그 후유증이 계속된다면 민족화합은 고사하고 지역 간, 계층 간 화합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승부가 결정 나면 스스로 승복하고 격려 하는 선거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국가적으로 선거를 치를 때 누구에게 표를 찍었던 정당하게 당선되었으면 당선된 대통령을 구심점으로 국민적 결집이 이루어져야 하며, 민족적 구심점은 국조 단군이 되어야 함은 물론 정치, 경제 등 통치권 차원의 국민적 구심점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도 계속해서 발목을 잡고 반항을 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국민이 짊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라가 발전하고, 국민이 편해지기 위해서는 성숙된 국민정신을 발휘하여 반대에 반대만을 일삼을게 아니라 백년대계의 큰 틀에서 역지사지의 상생정치로 이 나라 국운융성과 국태민안을 위한 국민적 총의로 개천절을 민족통일의 초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명성 2013-10-06 09:01:42
훌륭하신 말씀이십니다. 원장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