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보다는 안정 택한 조광래호
변화보다는 안정 택한 조광래호
  • 뉴시스
  • 승인 2011.08.22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컵 3차예선 24명 명단발표

▲ 조광래 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2014 브라질 월드컵 3차예선에 나설 24명의 축구 대표팀 선수 명단 발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오는 19일 요르단과 런던올림픽 아시아지역 2차 예선전을 치르는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16일 오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을 갖고 있다. 홍정호(왼쪽)와 지동원이 훈련도중 밝은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조광래(57) 감독은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택했다.

조 감독은 22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예선 레바논(9월 2일)과 쿠웨이트(9월 6일)전에 나설 24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참패를 당한 한일전과 비교해 큰 차이는 없었다.
일본전에 출전한 해외파 중 구자철(22·볼프스부르크)과 박주호(24·FC바젤)가 부상으로 빠지고 지동원(20·선더랜드)과 손흥민(19·함부르크)이 재승선했지만 나머지 11명의 선수들은 그대로였다. 
K리거의 깜짝 발탁도 없었다. 리그에서 펄펄 나는 염기훈(28·수원)과 승부조작에서 ‘자유의 몸’이 된 홍정호(22·제주)는 이미 예상된 카드였다. 왼쪽 측면 수비 요원 실험을 위한 홍철(21·성남)도 마찬가지다.
이번 명단 발표는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았다. 한일전 패배로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된 상황에서 얼마만큼의 새 얼굴들이 승선할 지 관심이 쏠렸다.
막상 뚜껑이 열렸는데 큰 차이가 없었던 이유는 조 감독 스스로 지금은 모험을 걸 타이밍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월드컵 예선이라는 큰 무대의 출발선에서 굳이 무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중용되던 해외파들이 대거 재합류한 이유이기도 하다.
조 감독은 “해외파 선수들과 K리그 선수들을 같은 포지션에 놓고 비교를 많이 하면서 게임을 관전했다. 마지막까지 경쟁을 했던 선수가 있었지만 짧은 시간에 빨리 팀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은 기존 선수들로 가
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전체 엔트리 뿐 아니라 주전 명단도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조 감독은 팀을 구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는 박주영(26·AS모나코)과 한 달 가까이 공백기를 가진 홍정호에게 공수 핵심의 역할을 맡게 할 뜻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