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누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사명입니다
함께 나누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사명입니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4.01.2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지부 서연정 지부장
 

좋은 이웃 ‘굿네이버스(Good Neighbors)’는 한국 국적의 국제구호개발 NGO 단체이다.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1991년 한국에서 설립되어 전 세계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과 국제구호개발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997년에는 국내 최초로 UN 경제사회이사회(ECOSOC)로부터 NGO 최상위 지위인 포괄적 협의지위를 획득했으며, 2007년에는 UN새천년개발목표(MDGs)와 관련한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새천년개발목표상(MDGs Award)을 수상했다.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지부는 지난해 1월 개소했다. 진주를 중심으로 사천, 거제, 통영, 고성, 남해, 하동, 산청, 합천, 함양, 거창을 관할하는 경남서부지부는 이들 지역에서 복지사업, 사회개발교육사업 등 아동권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 전개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지부장으로 취임한 서연정(33) 지부장은 젊은 열정과 패기로 굿네이버스를 지역에 홍보하고 방학교실, 빈곤가정아동지원사업, 아동권리교육사업, 심리정서지원사업도 중점을 두고 있다.

다음은 서 지부장과의 인터뷰.

-경남서부지부 개소는 언제인가
▲지난해 1월 진주시 칠암동에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아동권리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굿네이버스 전국 현황은
▲국내 11개 시도본부, 54개 지부, 96개 사업장, 국외 30개국 171개 사업장이 있다.

-경남서부지부 현황은
▲저를 포함해 4명의 직원이 있다. 관할은 진주를 중심으로 사천, 거제, 통영, 고성, 남해, 하동, 산청, 합천, 함양, 거창이다.

-어떤 사업들은 하는가
▲복지사업, 사회개발교육사업 등 아동권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 전개하고 있다. 복지사업은 방학교실, 통합사례관리, 멘토링 등이며, 사회개발교육사업은 성폭력예방인형극, CES, CRA, 학교폭력예방교육, 나눔교육, 예비부모교육, 교사교육, 캠페인, 청소년 글로벌리더쉽캠프 등이다. 또 대학생 자원봉사동아리 조직 및 활동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심리정서지원사업(심리치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사례관리, 방학교실 등 빈곤가정아동지원사업과 아동권리교육사업, 지역사회교육 등인 사회개발교육사업이다. 또 심리정서지원사업도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 계획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지난해 1월 개소해서 아직 지역사회에서 많이 알지 못한다. 그래서 지역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후원자 개발에 주력할 것이다. 또 복지사업 및 사회개발교육사업 확대, 전문교육강사 양성과 심리정서지원사업 기반 확립 및 좋은마음센터를 개소하는 것이다.

-해외활동 현황은 어떤가
▲경남지부에서는 특별한 해외활동을 하지 않는다. 다만 해외아동결연 및 해외사업장 후원 등 후원자를 모집·관리한다.

-지부를 운영하면서 힘들때는 언제인가
▲후원금 부족으로 인해 사업 진행이 어려울 때이다. 특히 사회개발교육의 경우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지만 아직까지 지역내에서 인지도가 낮다 보니 학교 등 신청이 저조한 것이 안타깝다. 또 경남지부가 아직까지 지역주민들, 기관 담당자들, 학교 선생님들 등의 인지도가 낮아 우리가 어떤 기관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하면 굿네이버스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을까, 그리고 기업체나 다양한 후원자들의 후원을 어떻게 하면 이끌어 낼 수 있을까 라는 고민과 생각이 많이 든다. 또 전문교육강사양성이 어려워 담당직원이 힘들어 할 때 지부장으로서 안타까움을 느낀다.

-보람을 느낄때는 언제입니까
▲당연히 사업에 참여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해 하고 재미있다며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는 반응을 보일 때이다. 또 학교나 다른 기관의 담당자 분들이 정말 좋은 교육이었다고 칭찬들을때와 다음에 다시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이면서 먼저 후원 신청서를 작성해 줄 때이다. 그리고 캠페인 등을 실시할 때 먼저 다가와 굿네이버스 회원이라며 고생한다며 반겨줄 때 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사례가 있다면
▲일을 하면서 만났던 많은 아동들과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또 그것을 향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잘 성장한 모습을 볼 때와 지역주민들이 만날 때마다 손을 잡아주며 고맙다 건강해라 등 인사해 주실 때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사업비는 어떻게 마련되나
▲법인전입금과 후원금인데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아 사업비 확보가 어렵다. 그리고 후원현항은 2~3군데로 아주 열악하다. 개인후원도 현재 10여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지자체, 지역 단체 등과 협조는 잘되나
▲지난해 진주교육지원청과 교육기부와 관련한 MOU 체결했고 이달 초 한국국제대학교와 MOU 체결했다. 또 시청 및 교육지원청 사업 신청과 관련한 공문 협조해 놓았다. 아직 저희 기관에 대한 인지를 못한 분들이 많아 하나씩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단계이다.

-굿네이버스는 언제 입사했나
▲인제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2004년 1월 굿네이버스에 입사했다. 2009년까지는 경남동부지부 구산종합사회복지관에 근무했고 지난해 12월까지는 좋은마음센터 경남중부에 근무했다. 경남서부지부장으로는 이번달에 발령 났다.

 

 

-진해에서 출퇴근이 힘들진 않나
▲출퇴근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이동시간이 많기는 하지만 차 안에서 오늘은 무엇을 할지 항상 고민한다. 혼자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도 이때이기 때문에 이 시간을 잘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굿네이버스에서 우리 아이들을 위해 많은 사회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심 가져 주시고 우리 아이들과 또 가정이 건강하게 사회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후원 부탁드린다. 굿네이버스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굿네이버스 교육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란다.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
▲많은 활동을 통해 경남서부지역에서 특히 진주에서 굿네이버스를 모르는 분들이 없는 것이 꿈이다. 또 올해 심리치료센터인 좋은마음센터 개소가 목표인데 이 사업이 잘 진행되어 지역내에서 사업이 안정화되고 많은 아이들이 센터 이용을 통해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지부가 지역에 뿌리내리기 위해 많은 일들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많은 기대와 함께 응원.격려 부탁드린다. 그리고 진주지역을 중심으로 아동들을 위한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기부문화가 많이 발전되고 확산되길 바란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