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동쓰레기매립장 주변 지원 확대를
내동쓰레기매립장 주변 지원 확대를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1.08.30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5분발언 천효운 부의장

 
내동 쓰레기 매립장 주변지역 사람들은 지난 17년 동안 온갖 공해와 오염 속에서 살아왔다. 이제 올해 2011년 말이 되면 당시 진주시와 약속 기간이 만료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향간에 들리는 이야기로는 진주시에서 협의없이 계속 매립장을 사용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바, 해당 지역 주민들은 분노를 금지 못해 경남도와 진주시에 건의서를 제출하게 되었다. 내동 쓰레기 매립장은 매립이 완료되면 그 부지를 소공원화해서 공공시설로 활용하겠다는 진주시의 합의사항을 내동면민은 그렇게 알고 있다.
진주시가 그동안 마산, 창원, 부산 쓰레기매립장을 벤치마킹 하는 등 사례견학을 하고 많은 검토를 하고 있는 줄 안다. 최대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처를 해주기 바란다. 진주시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영향지역 등에 관한 조례를 보면 주변 영향지역에 여러 방법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근거가 시 조례에 명시되어 있다. 쓰레기 매립장 반경 2km 이내의 내동·사천에 135세대에 태양광을 설치해 전기세 부담을 줄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정부의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세대당 3kw이하의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무상 보조하는 사업으로 진주 시에서 지원하면 설치가 가능 하다고 본다.
댐 주변지역 지원 사업으로 한국 수자원 공사에서 매년 진주시에 사업비를 지원해 있는 줄 알고 있다. 그리고 댐 건설 및 주변 지역 등에 관한 법률과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으로 생산기반 조성사업 복지 문화시설 사업공공시설 사업으로 한다는 조항에 근거해 구판장 소규모 공단주택개량 임대 주택건설 체육시설 택지개발을 할 수 있게 도시 계획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