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공익이 만나 새로운 콘텐츠 창출해내
문화와 공익이 만나 새로운 콘텐츠 창출해내
  •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 승인 2014.04.1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란&락 문화예술기획 배인선 이사장

 
사단법인 란&락 문화예술기획 배인선(51) 이사장은 사회적 기업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사회서비스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시민 건강을 위한 건강문화 나눔을 실천, 보급하며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으로 자리매김 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외간 문화교류활동의 기획·제작·공연을 활성화하고, 건강문화 나눔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내적 회복의 나눔과 문화예술 소외지역에 대한 예술 공연지원 등의 공익사업 활발히 펼치고 있다.
배 이사장의 란&락 문화예술기획은 최초 1985년 3월에 란 무용학원을 시작이래로 사비를 들여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지원과 건강체조문화 무료보급, 다문화가정에 대한 건강생활체조 보급·교육사업 및 문화교류 활동사업, 전문 강사 육성, 강연회, 공연, 학술회 등의 개최사업, 건강생활체조문화 보급을 위한 문화공간운영사업 등을 열성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현재 65세 이상노인들을 위한 무료건강체조 교실을 주2회 운영하고 있으며 시설 장애우를 위한 댄싱교실도 주 2회 실시하며 란&락 무료건강센터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오는 6월에는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증진을 위한 건강 체조 지원 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 가장 역점 추진 중인 펀-라이프(FUN-LIFE) 프로젝트는 어르신 체조와 장애인, 중장년, 청소년 등 모든 세대를 아우는 건강증진체조 확대 보급에 심혈을 기울이며 사업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배 이사장은 여성들이 사회적, 경제적 지위향상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공익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이 즐겁기만 하다는 배인선 이사장의 란&락 문화예술기획의 앞날에 서광이 비추길 기원하며 앞으로의 운영방향과 향후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배인선 이사장과 일문일답.

-사회적 기업에 대해 소개 바란다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및 조직을 의미한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의 제공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목적을 지닌 기업으로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ㆍ판매 등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기업과는 큰 차이점이 있다.

-란&락 문화예술기획 사회적 기업 설립 배경은 무엇인가
▲건강한 사람을 위해 건강문화 나눔을 실천보급 하며 소외계층과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창작활동 기반의 건강생활체조문화 무료보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건강한 사람을 위해 건강문화 나눔을 실천·보급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간 문화교류활동의 기획·제작·공연을 활성화하고 건강문화 나눔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내적 회복의 나눔과 문화예술 소외지역에 대한 예술 공연지원 등의 공익사업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간단하게 연혁을 소개 바란다
▲최초 1985년 3월에 무용학원을 개업했다. 2012년 7월 1일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지원 실시했으며 2013년 3월 20일 사회복지자원봉사관리센터 지정, 그해 8월 6일 법인 설립 허가를 받았으며 올해 펀-라이프(FUN-LIFE) 프로젝트 관련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및 진주시 건강도시 사업에 공모하여 선정으로 사업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조직구성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가
▲대표이사를 비롯해 감사, 자문위원, 사무국, 교육부, 기획부, 공연 홍보부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현재 란&락에서 사회적 기업 신청을 한 것으로 안다
▲주요 대상층이 여성들 위주의 사업이 주요 사업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성들이 무용과 체조 등을 통해 자신의 건강도 챙기며 봉사도 함께 병행할 수 있으며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도 겸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결론은 저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특화해야겠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됐다.
2년 내에 사회적 기업으로 인정을 받아야한다. 그 일환으로 펀-라이프(FUN-LIFE)라는 체조를 확대 보급 하는 것이 되겠다. 이러한 체조 개발을 위해 경남도와 진주시에 도움을 받았다.

-올해 진주시에 건강도시 공모사업 선정과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 사업 선정 됐다고 들었다
▲건강도시 공모사업으로는 찾아가는 어르신 체육활동사업의 일환으로 즐거운 인생찾기운동을 주제로 4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증진을 위한 건강 체조 지원 사업으로 6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65세 이상노인들을 위한 무료건강체조 주2회 운영 시설 장애우를 위한 댄싱교실 주 2회 란&락 무료건강센터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 65세 이상노인들을 위한 무료건강체조 주2회 운영 시설 장애우를 위한 댄싱교실 주 2회 란&락 무료건강센터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펀 라이프(FUN-LIFE)에 대해 소개를 부탁한다
▲현대사회에서 장수한다는 의미는 단지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인생을 의미한다. 요즈음 우리나라는 초고속 고령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은 우리사회 모두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어르신들 누구나가 쉽게 배우고 언제 어디서나 누리며 흥겹게 즐길 수 있는 펀 라이프 체조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인생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제2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건강체조이다.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켜드림으로서 어르신들이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고 구성원으로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즐겁고 행복한 삶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준비된 프로그램이다.
펀 라이프(FUN-LIFE)체조는 한마디로 어르신 체조와 장애인, 중장년, 청소년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르며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는 체조이다.
장애인의 경우 테마체조라고 하여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동작을 체조에 접목시켰다. 특히 일반인들은 직업군의 특징에 따라 동작을 만들어 체조 동작으로 하고 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는 동작을 체조동작으로 삼아 운동을 하는 것을 한 예로 설명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스포츠 동작에 맞는 체조 동작, 직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동작 등을 테마처럼 구성해 체조를 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는 ‘쭉쭉빵빵체조’라고 테마체조를 병행하면서 관찰력 증진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체조 동작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또한 요즘 최신 유행 트렌드에 발맞춰 K-POP댄스 등을 같이 만들어 가고 있다.
어르신들 체조의 경우는 일단 흥겹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면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체조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요가 벨리댄스, 재활, 재즈, 에어로빅 등 모든 부분을 총 망라해 가장 어르신들의 건강에 유익하며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동작들을 저희 연구진들이 만들어 가고 있다. 가장 특징은 모든 세대가 함께 공감 할 수 있는 체조 동작을 구성하게 되어 있다.

-펀 라이프 체조가 어르신 건강증진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한 펀-라이프 체조를 마련해 놓고 있다. 특히 노인성(만 65세 이상) 5대 질환(치매, 고혈압, 뇌혈관질환, 당뇨,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목적으로 개발되어진 펀-라이프 체조는 란&락 건강문화센터에서 이미 어르신들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고 진주관내 경로당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으며 나아가 제공기관으로 등록하여 더 많은 소외계층에 건강나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펀 라이프체조는 모든 세대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다.

-경로당 강사 파견 인원은 어느 정도인가
▲각 경로당별 수업 일정에 따라 약 20명가량이 수업을 열성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차후에 계획하고 있는 것이 진주 학생 실내체육관 등의 장소에서 경로당에 수업하고 있는 분들을 한 장소에 모아서 수업을 하는 것을 추진할 예정이다. 9월~10월께쯤 단체 수업을 기획하고 있다.

-란&락 사회적 기업운영상에 애로는 무엇인가
▲수요처 발굴과 시장 확대 노력, 바우처제 우선 위탁, 자활공동체 등 더 많은 기업의 사회적 기업 전환, 예산지원과 동반한 제도적 뒷받침 등이 필요 사항이라 여기고 있다.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익사업에 주안을 두고 있다. 실제 수입은 부족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란&락 운영경비는 무엇으로 충당하는가
▲지금까지는 저의 사비를 들여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키즈 공연단 활동을 위해 단복도 사비로 장학금도 지급해 가면서 운영하는 것에 상당한 애로가 있지만 이러한 단체를 통해 여성들이 사회적 경제적 지위향상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사명감이 필요할 것 같다
▲물론이다. 이러한 사업을 하려면 나름대로의 신념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여러 사람들과 사회 공익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이 즐겁다.

-과거와 현재에 이르기까지 활동을 한마디로 정의를 한다면
▲자신의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를 통해 지역사회에 재능기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의 바람이 있다면 저희 펀-라이프체조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건강했으면 좋겠고 행복했으면 좋을 것 같다. 강사들도 봉사도하는 보람도 찾으며 강사로서 지역사회에서 어떠한 부분에서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건강걷기대회를 간략하게 소개 한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끼리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 본인 가장 소중한 반려동물과 함께 행복한 소통을 위함이다. 쉽게 표현 하자면 반려동물 운동회 정도라고 하겠다.
진주에서 행복한 반려동물의 시간이 마련될 것이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건강걷기대회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건강 걷기대회는 오는 26일 경남 진주시 칠암동 문화예술회관 앞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
대회 참가 방법은 온라인접수(홈페이지접수 randance.co.kr) 또는 오프라인접수(당일 오전 9시30분까지) 하면 된다.

-추진 중인 사업을 위해 현재 MOU체결 현황은
▲한국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사)한국국악협회진주시지부, (사)한국놀이문화협회, 아미실업 기업부설연구소, HTL운동재활교육센터, 웰빙요가, 진주시니어클럽 등과 체결했다.

-연중 사업 계획은 무엇인가
▲연중 경로당 등지에 체조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포함해 반려동물 문화 사업단에서 추진하는 6월께에는 진주시민 한밤에 낭만 만들기 행사에서 이번 개최되는 브라질 월드컵관련 응원문화 행사를 추진하게 되며 매년 11월에는 후원에 밤을 개최하여 장애인, 사회적 약자인 불우이웃돕기와 지역 아동센터에 후원을 8년째 이어오고 있다.

-국제 교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들었다
▲올해 7월에 터키 시실리구 축제에 초청되어 공연 진행하게 됐으며 10월은 답방형식에 시실리구립 무용단 국내 초정 해 공연을 할 예정이다.

-앞으로 계획하는 것이 무엇인가
▲한국국제대 특수체육교육학과와 사회체육교육학과 학생들 을 대상으로 펀-라이프 지도자 양성과정이 오는 5월 9일부터 개설하게 된다. 저희 펀-라이프가 경남도 전역 배정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일반인들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하려고 하는 꿈이 있으며 성격 테스트 프로그램을 도입해 자라는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성격형성과 사고를 통해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진주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와 MOU체결이 되어 있으며 각계 전문가 집단들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다. 글/배병일·사진/이용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