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는 인생을 되돌아 보는 기회를 주는 것”
“야구는 인생을 되돌아 보는 기회를 주는 것”
  • 강정배·조탁만기자
  • 승인 2014.07.2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경찰청 야구동호회 이수일 회장

 
평소 야구를 좋아했다는 경남지방경찰청 야구동호회 이수일(경감) 회장. 이 회장은 “야구는 인생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회장은 “그동안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서 “어느 날 옆을 쳐다 보니 우연찮게 야구를 접하는 계기가 됐다”고 솔직하게 심경을 털어 놨다.
이 회장은 현재에도 경남 공공기관·직장인 야구연합회 회장까지 겸임할 정도로 야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 마산이 고향인 이 회장은 마산중부경찰서와도 인연이 남다르다.
그는 1990년 마산중부경찰서에서 경찰에 첫 입문한 뒤 이후 경장과 경사를 특진할 정도로 맡은 바 업무에 탁월했다. 이후에는 경남경찰청 전경대장을 1년 역임한 뒤 또 다시 마산중부경찰서에서 심사를 거쳐 경위로 승진 후 2012년 경남경찰청 마약수사대에서 근무하면서 올해 경감으로 특진한 뒤 지난 5월 1일자로 현재의 마산중부경찰서 형사계장을 역임하고 있다. 가족으로는 부인과 슬하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다음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동호회 정식 명칭이 무엇인가
▲경남경찰청 야구동호회다.

-출범은 언제했나
▲2012년에 창단했다.

-출범 계기를 들려 달라
▲2012년 창단에 앞서 2011년 경찰청장배 야구동호인 대회가 개최됐다. 이 대회 개최를 계기로 경남경찰청도 야구동호회를 창립하자는 의견을 모우고 회원들의 신청을 받아 동호회를 꾸렸다.

-이때 야구동호회가 출범한 도내 경찰서는 어디인가
▲경남경찰청을 비롯해 마산동부경찰서, 김해 중·서부경찰서, 양산·거제경찰서다.

-초대 회장은 누구이고 현재 이 회장은 몇 번째 회장을 맡고 있나
▲초대회장이면서 현재까지도 회장을 맡고 있다.

-회장 선출은 어떻게 하고 있나
▲특정인을 지명하고 있다.

-회원은 몇 명인가
▲34명에 이르고 있다.

 
-회원 모임은 언제하나
▲매주 1회 토요일마다 하고 있다.

-연 1회 경남경찰청과 지역 경찰서 간에 모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는 대회인가. 대회라면 무슨대회인가
▲대회다. 경남경찰청장배 야구대회다.

-모임 후 주로 어떤 대화를 나누는가
▲직장과 관련한 대화는 불과 전체의 10%에도 못 미친다. 대부분이 야구에 대한 이야기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예를 들어 투구에 대한 이야기나 아니면 포지션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다.

-회원 각자의 의견이 많을 때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의견을 개진하고 있나
▲특별하게 하는 일은 없다. 그러나 각자의 의견이라면 당일 경기에 누가 주전이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할 때가 많다. 하지만 이것도 많은 회원이 모이지 않아 주전과 비 주전을 나누어 경기를 하는 것도 벅차다. 그렇기 때문에 회원들의 의견을 거의 100% 수용하는 쪽으로 하고 있다.

-회원들의 반발은 없나
▲앞서 말했듯이 약간의 반발은 있다. 하지만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면서 야구를 즐기도록 주전과 비 주전을 참가시켜 이를 해소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 불행 중 다행으로 우리 동호회 회원들의 특정상 많은 회원의 참여가 어려워 이 같은 문제는 쉽게 해결해 나가고 있다.

-야구는 다른 운동에 비해 어떻다고 보면 되나
▲야구는 9명이 하는 팀웍 경기다. 그래서 9명이 유기적으로 움직여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야 하는 운동이다.

-야구의 매력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나
▲깨끗한 운동이다. 손맛을 즐기는 운동이다. 손맛이라면 투수가 던진 공을 야구방망이의 정중앙에 맞출 경우에는 정말로 기분이 좋아진다. 또 안타를 친 뒤 베이스를 질주할 때면 정말 좋다. 그렇기 때문에 야구를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야구 장비는 개인이 구입하는가
▲일부는 개인이 하고 일부는 동호회가 구입하고 있다.

-개인은 어떤 것을 동호회는 어떤 것을 구입하나
▲개인은 유니폼이나 야구 장갑, 신발 등이며 단체는 포수장비나 헬멧, 야구방망이, 공 등이다.

-부상도 입나
▲출범 이후 단 한 번도 부상을 입은 회원은 없다. 부상을 당하는 회원이 없어 다행이다. 회원 모두에게 즐기는 야구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회원 연습구장은 어디인가
▲함안군 칠서구장이다.

-이 구장은 누가 사용했었나
▲경남대학교 야구부의 연습구장이자 프로야구 2부 팀의 연습구장으로 주로 사용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이용료를 납부하나. 얼마인가
▲납부한다. 연 50만 원 정도다.

-경찰관으로서 모임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도 회원들의 참여율은 어느 정도인가
▲평균 3~40% 정도라고 보면 된다.

-매번 모임 시에 나인(9명) 이상이 되는가
▲꼭 9명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 이유를 말해 달라
▲매번 모임 시에 9명의 선수를 확보하지 못하면 경기에 참여를 할 수 없다. 그래서 최소 9명은 참석을 하고 있다.

-매번 9명이 안될 경우 어떤 제재조치를 받나
▲10만원 정도 벌금을 내야 한다.

-적은 금액이 아니다. 혹시 벌금을 낸 적이 있나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벌금을 낸 적이 없다.

-경남경찰청 야구동호회가 도깨비 팀으로 소문이 나 있다. 그 이유는
▲회원 34명 중 당일 잘하는 회원이 많이 모이면 정말 잘한다. 반면 당일 못하는 회원이 많이 모이면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그래서 붙인 별칭이다.

 
-매주 동호회 간 리그 전을 개최한다고 들었다. 몇 개 팀이 참여하고 어떻게 경기를 하나
▲경남경찰청을 비롯해 16개 팀이 참여하고 있으며 풀리그 전으로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경찰청 야구동호회가 일반 야구인동호회 수준과는 어느 정도인가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보면 된다. 상위 팀이다.

-야구는 9명이 한다. 그러나 투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경남경찰청의 투수는 몇 명이나 되나
▲4명이 있다. 이상지·김용환·이덕현·김관성 회원이다.

-최고의 에이스는 누구인가
▲이상지 회원이다.

-대회도 참여하나
▲참여하고 있다.

-어느 대회들인가. 자세하게 이야기 해 달라
▲경남 공공기관·직장인 야구대회를 비롯해 창원시 주최 각종 동호인 야구대회에 참여를 하고 있다.

-성적은 어떤가
▲경남 공공기관·직장인 야구대회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지만 반대로 동호인 야구대회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경남 공공기관·직장인 야구대회는 그야말로 직장을 다니면서 즐기는 야구를 하고 있지만 동호인 야구대회는 야구를 즐기기도 하지만 선수 출신들이 많이 참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회원 가입 시 특별한 조건이 있나 있다면 어떤 조건인가
▲특별한 조건은 없다. 경찰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현재 회원으로도 충족하다고 생각하는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50명 이상이 될 때까지 회원을 더 확보해 나갈 것이다. 경찰이라는 직업 특성상 참여율이 높지 않다. 그래서 회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경남경찰청 동호회 감독은
▲이병석 회원이다.

-경남경찰청 베스트 나인은 누구인가
▲최현조·박준·김용환·이기훈·이상지·김판주·최관호·김관성·문성식 회원이다.

-어느 자리(위치)가 가장 경쟁이 심한가
▲투수다. 그 이유로는 야구는 투수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팀의 분위기 메이커는 누구인가
▲이상지·김용환·박준 회원이다.

-팀 중에 가장 취약한 위치는 어디인가
▲중견수 자리를 꼽을 수 있다. 회원 모두가 연령이 많다보니 발이 느리고 송구력 또한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대안은 없나
▲없지 않다. 연령을 맞춘 젊은 층의 회원을 영입하는 게 그 대안이다.

-홈런 타자는 누구인가
▲박준 회원이다. 올 들어 벌써 2번의 홈런을 날렸다. 매 대회때마다 홈런을 날리고 있다.

-게임 중 우천 시에는 중단하나
▲중단한다. 4회 이전 우천 시에는 당해경기가 몰수된다. 그러나 동호회 야구경기는 대부분이 4~5회 정도이면 승부가 거의 결정된다. 그래서 사실상은 경기 전 우천 시를 제외하곤 거의 중단을 하지 않는다.

-동호회 경기는 몇 회까지 하나
▲7회까지다.

-골드타임 시간도 있나. 얼마인가
▲있다. 1시간 50분에서 2시간이다.

-골드타임 시간을 두는 이유는
▲동호회는 그야말로 아마추어다. 그래서 한 회에 많은 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때문에 시간타임을 정해 놓고 경기를 하고 있다. 시간타임이 경과되면 당시 게임 결과로 승리를 정한다.

-이 회장은 언제부터 야구를 시작했나
▲2006년 12월 쯤이다.

-평균 타율을 얼마인가
▲타율을 정할 수 없다. 왜냐면 자주 출전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에서 3~5번의 자리를 맡고 있다.

-회장의 역할은
▲회원 회비나 장비, 인원, 대회 섭외 등은 물론 감독대행도 가끔 맡고 있다.

-야구를 잘 하거나 즐기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부담을 갖지 말아야 된다고 본다. 실수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이 안타를 치는 순간을 기억하면서 경기를 하면 된다.

-야구를 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였나
▲모든 경기에서 승리를 하면 누구나 기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지난 4년 전에 17개 팀이 참가한 동계리그에서 우승을 할 때다. 당시 마산야구장에서 경기를 했다. 내가 타격왕을 수상했을 때이다.

-반대로 가장 아쉬웠던 순간은 언제며 그 이유는
▲우승 문턱에서 상대 팀에게 패했을 때다. 2번이나 우승 문턱에서 좌절했다. 경남경찰청장배 야구대회인 제 1회와 제 5회 때다.

-이 회장의 야구 예찬론을 들려 달라
▲야구는 즐기면서 하면 신체는 물론 건강에도 아주 좋다. 특히 야구는 한 순간 뒤져 있다가도 홈런 한방으로 인생역전을 할 수 있는 운동이어서 좋은 것 같다.

-평소 이 회장은 인생역전을 맛 본적이 있나
▲경남경찰청 마약수사대에 근무하면서 짧은 기간이지만 동료 간 팀윅이 좋아 특진의 기회를 잡았던 때가 아닌가 싶다. 이때가 인생역전이면서도 인생홈런을 날린 것으로 기억된다.

-평소에 생각해 왔던 동호회 발전 구상과 나아갈 길은
▲젊은 회원 영입이 최선의 목표다. 그리고 젊은 회원들에게 선배들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경남경찰청의 야구동호회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야구를 즐기면서 각본 없는 드라마를 연출한 때도 있었나
▲있었다. 마지막 회에 상대 팀에 뒤져 있다 안타나 홈런을 치면서 팀을 승리로 이끌 때였다.

-이 회장은 경남경찰청 야구 동호회가 어떤 동호회가 거듭났으면 하는가
▲많은 회원들의 참여는 물론 신규 회원들의 가입을 선호하는 동호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면
▲야구는 혼자서 하는 게 아니다. 팀 경기다. 누구나 야구를 즐겨 달라. 야구동호회에 가입하면 후회를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야구 자체를 보는 것도 즐겁다. 그렇지만 시원하게 안타를 치거나 홈런을 날릴 때를 상상하며 야구동호회의 문을 두드려 달라. 강정배·조탁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