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명문 간호특성화고를 꿈꾸며
전국 최고의 명문 간호특성화고를 꿈꾸며
  • 글/한송학·사진/이용규기자
  • 승인 2014.10.2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간호고등학교 강대상 교장

▲ 강대상 교장은 “우수한 간호전문 인재를 길러 의료기관 취업은 물론이고 더 큰 미래와 꿈을 이루기 위해 간호대 진학을 목표로 혼신의 노력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간호고등학교(교장 강대상)는 1973년 산청군 생비량면에 설립된 산청 송계중·고등학교가 전신이다. 그만큼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교로 서부경남 지역에서 송계고등학교로 잘 알려져 있다. 한때 송계고는 학생수가 1000명이 넘을 정도로 시골 인문계 고등학교로서는 인기가 있던 학교였다.
이후 2009년 경남 최초로 간호과를 개설하고 2010년 간호부문 인력양성 특성화학교로 지정됐으며 2011년 경남간호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 전국에서 유일하게 간호고등학교로 교명을 사용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이다. 또한 지난 9월 실시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서 3학년 학생 전원이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이는 3년 연속 간호조무사 100% 합격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특히 강대상 교장은 농촌인구 감소와 시골에서 인문계 고등학교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에 당면해 간호과를 개설해 특성화 고등학교로 전환시킨 주역이며 전국에 개설되어 있는 고등학교 간호과를 다니며 특성화고의 흐름을 살핀 문종건 교감의 노력도 돋보였다는 평가다.
강대상 교장은 “인간의 가장 귀중한 생명을 보살피고 관리하는 고귀하고 멋진 간호전문 인재를 길러 우수한 의료기관에 취업은 물론이고 더 큰 미래와 꿈을 이루기 위해 간호대 진학을 목표로 혼신의 노력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교직원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학부모와 지역사회에는 신뢰를 줄 수 있는 멋진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대상 교장은 경상대학교 농화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교육학석사학위를 받고 1979년 당시 송계중·고등학교 시절에 처음 교단에 발을 들였다. 특히 교감·교장으로 재직 한지가 33년3개월로 산청에서 교직생활을 하는 교사들 중 가장 경력이 많고 경험이 많은 교사로 정평이 나 있다.


다음은 강대상 교장과의 인터뷰이다.

-교육이념은 무엇인가
▲각자 자기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며 맡은바 직분에서 제1인자가 되자는 ‘인간대성’이 교육이념이다.

-교훈과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교훈은‘성실한 민주인, 근면한 생활인’이다. 교육 목표는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성실한 간호인을 기르며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미래 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한국공자학교로 되어 있는데
▲간호고등학교의 전신인 송계고등학교는 한국, 중국, 일본 동양 3국 중에서 유일하게 공자의 77대 손인 故공삼진 선생께서 세운학교로 명심보감 및 사자소학을 통한 효 정신을 바탕으로 사랑과 화해 그리고 공존의 가치를 실현할 줄 아는 학생을 함양하는 학교이다.

▲ 경남간호고등학교 전경.
-간호고등학교 도내 최초인가
▲2009년 8월 13일 경남도교육청으로부터 간호과 설립을 인가 받고 2011년 3월 1일 경남간호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한 학교로 경남에서 최초일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간호고등학교는 경남간호고등학교 밖에 없다. 간호학과는 미래의 전문 간호인으로서 인류애와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을 통해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적 향상에 필요한 간호의 기초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배우고 있다.

-학생들은 어떤 자격을 취득하나
▲일반교과과정과 함께 간호실습, 간호의 기초, 인체의 구조와 기능, 인간발달, 식품과영양, 공중보건, 보건간호, 간호영어회화, 간호중국어회화 등 전문교과수업(740시간 이상)을 배우며,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병원코디네이터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졸업 후에 진로는 어떻게 되나
▲3학년 때 간호조무사자격을 취득해 대학병원, 종합병원, 개인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보건직공무원, 보건소, 보건의료원, 보건지소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취업 후 간호조무사특별전형, 재직자 특별전형, 만학도 특별전형이 가능하며 농어촌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으로 대학입학을 하고 있다. 남학생들은 군입영시 의무병과의 특혜를 받고 있다.
------------
전국 최초 간호전문 특성화고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 위해 노력

3년 연속 간호조무사 100% 합격
장학금식 수업료·기숙사제 지원

취업 보장·간호대 진학 책임져

숙원사업 체육관 건립 지원 필요

‘효도하겠습니다’ 인사구호
경로효친사상 고취 인성교육

-------------
-교사와 학생수는
▲일반교과와 간호과 관련 교사는 총 18명이다. 학생 정원은 2, 3학년 총 4반 각반 28명씩이며, 1학년은 25명 두반 50명이다. 총 학생수는 170여명 정도 된다. 남학생은 10%정도 된다. 그리고 학생들은 경남 18개 시군 전역에 분포되어 있다.

-학교에서 지원은
▲학생들의 모든 수업료를 장학금식으로 지급하고 있다. 또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산청군의 무상급식 정책으로 사실상 학생들은 무상으로 학교를 다니게 된다.

▲ 경남간호고등학교 3학년 학생 49명이 지난 9월 실시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전원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학교의 특색이 있다면
▲경남간호고는 인사구호가 ‘효도하겠습니다’이다. 인사구호를 통해 부모님 공경심을 배양하고 성로관과 연계한 봉사활동으로 경로효친사상을 고취하며, 소학·명심보감 등 고전 학습을 통한 인성교육의 내실화 하고 있다.

-올해 중점 추진 사업은
▲소질, 적성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을 하는 년도로 정하고 독서교육의 활성화와 친구사랑운동을 확산시키며, 취업률을 향상시키기 위아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간호과 외 다른 학과 신설 계획은
▲이제 4년차인데 아직 처음에 생각했던 괘도에 올라오지 못했다. 현재는 간호학과에 주력할 것이며 반을 두반에서 한반 더 늘이려는 생각은 갖고 있다. 특히 취업률이 아직 40% 정도에 머물고 있는데 취업률을 더 높여야 한다. 반면 일부 학부모들은 진학률을 높여달라고 요구하는데 취업과 진학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자랑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지난 9월 실시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3학년 학생 49명 전원이 응시해 전원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는 전국 평균 합격률 81%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며 특히 3년 연속 100% 합격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그동안 시험 준비를 위해 야간에도 수업하며 지도해 주신 간호과 선생님들, 수업과 지시에 잘 따라준 학생들, 열심히 응원하며 격려해준 1, 2학년 학생에게 진심으로 축하하고 감사드린다. 또 진주의 10월 축제기간 2년 연속 건강박람회 참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 것이 자랑스럽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무엇인가
▲매년 연말 쯤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진다. 학생들은 촛불을 이어 받는 의식을 치르며 나이팅게일의 희생과 숭고한 간호정신을 본받아 인간생명을 위해 사랑과 봉사로 헌신할 것을 다짐한다.

-동아리 활동은 무엇이 있나
▲병원코디네이터, 시나브로, 신문방송부, 열혈헬스, 꿈, 책마루, 취업의 달인, 탁구, 피구(EXID), 한국사연구사, CPR밴드, 댄스(챠밍), 이사공 등의 동아리가 있다.

-가장 활성화된 동아리는
▲책마루, 신문방송부, CPR밴드, 댄스(챠밍) 등이 대표적인 동아리이다.

-학과와 관련 봉사활동은 무엇이 있나
▲인근노인요양원(성노관) 및 생비량 관내 경로당을 매주 방문하여 주변청소와 목욕시키기, 말벗되어주기, 건강관리(혈압과 혈당체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 경남간호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연말에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진다.
-어떤 학교를 꿈꾸나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교직원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지역 사회에는 신뢰를 주는 그런 학교이다.

-교사·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항상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과정을 중시하라이다. 또 깊게 사고하고 모든 인간을 포용하고 사랑하는 넓은 마음을 가진 간호인이 됐으면 한다.

-평소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마음으로 생활하면서 행복한 나날이 되었으면 한다.

-계획이 있다면
▲숙원사업이 학생들 체육관을 건립하는 것인데 잘 되지 않는데 교육청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특성화고의 취지에 걸맞게 취업률을 높이는 것이다. 글/한송학·사진/이용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