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독려 아이디어 속출 ‘눈길’
투표 독려 아이디어 속출 ‘눈길’
  • 뉴시스
  • 승인 2011.10.2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리꾼들 ‘인증샷 놀이’ 포털 ‘투표 지도’까지 제작

▲ 소중한 한표 행사 - 10·26 재보궐선거가 순조롭게 진행됐다.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실시되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선거라는 인식하에 소중한 한표를 행사했다. 한편 누리꾼들은 기발한 아이디어로 투표 참여를 독려해 눈길을 끌었다. 누리꾼들은 투표에 참여한 뒤 인증 사진을 찍어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이른바 '인증샷 놀이'에 나섰고, 포털사이트에서는 '투표 지도'까지 제작해 누리꾼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등 선거분위기를 돋웠다.

10·26 서울시장 보궐 선거가 순조롭게 치러진 가운데 누리꾼들이 기발한 아이디어로 투표 참여를 독려해 눈길을 끌었다.

누리꾼들은 투표에 참여한 뒤 인증 사진을 찍어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이른바 ‘인증샷 놀이’에 나섰다. 특히 포털사이트에서는 ‘투표 지도’까지 제작해 누리꾼들의 놀이를 지원했다.
SNS에서는 서울 시내 곳곳 투표소 앞에서 찍은 인증샷들이 지금도 속속 올라왔고, 리트윗을 통해 확산됐다.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누리꾼 투표 지도’까지 등장했다. 투표를 마친 누리꾼들이 인증샷과 함께 글을 올리면 지도에 해당 지역과 함께 표시된다.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누리꾼들이 올린 사진과 글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아이디 ‘wndl***’은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에게 국민의 의무와 권리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함께 투표소를 찾았다”며 “이 아이가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서울이 됐으면 좋겠다”고 투표 소감을 남겼다.
아이디 ‘heji***’은 “남편과 함께 출근전 서둘러 투표를 마쳤다”며 “벌써부터 투표 결과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기도 했다.
아이디 ‘moon***’는 “선거는 민주주의 축제의 장인 만큼 즐거워야 한다”며 “선거 투표소마다 ‘인증샷 존’을 만들어 사진을 찍고 인증샷 대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아이디 ‘soho***’는 ‘즐거운 선거날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가 열렸으면 좋겠다”며 “인증샷 찍고 인터넷에 올리면 기름값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과 유명인들도 잇따라 투표 독려에 나섰다. 가수 김창렬을 비롯해 배우 김여진·이동욱 등 연예인은 이날 오전부터 투표를 마친뒤 인증샷 놀이에 동참했다.
지난 25일 방송인 김제동은 트위터에 “투표율 50% 넘으면 삼각산 사모바위 앞에서 윗옷 벗고 인증샷 한 번 날리겠다”며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표 인증샷 유명인 지침’을 둘러싸고 연예인들의 투표 독려 기준에 대한 논란이 가열됐다.
문화평론가 진중권씨는 트위터에서 “‘유명인들’은 내일 투표 독려 못한다”며 “그나저나 난 ‘유명인’ 축에 속하나”라고 밝혔다. 또 신경민 전 MBC 앵커도 트위터를 통해 “누가 유명인을 가르는가”라고 꼬집었다.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는 “유명인 투표 독려 금지’, ‘유명인’ 참 애매한 기준인데 개그콘서트 ‘애정남’ 최효종씨가 급 깔끔하게 정리해줬으면 좋겠네요”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누리꾼들 역시 이 논란에 가세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트위터리안 ‘@pool***’는 “투표율을 높여야할 선관위에서 애매모호한 기준으로 오히려 투표를 방해하고 있다”며 “기준을 만들어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고 하는 것은 일종의 코미디”라고 비판했다.
트위터리안 ‘@love***’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누구든지 정치적인 견해를 가질 수도 있다”며 “선관위는 무슨 기준으로 유명인을 나눌 것이며 유명하지 않은 사람들의 소외감은 무엇으로 보상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반면 트위터리안 ‘@kiiu****’는 “일반 대중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명인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많은 오해의 소지를 남길 수 있다”며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선관위의 이번 조치는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