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혁신도시 임직원 가족동반 이주대책 마련을
진주혁신도시 임직원 가족동반 이주대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09.02 17:0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임직원들 가운데 대부분이 가족을 동반하지 않고 나홀로 정착한 '기러기족'인 것으로 드러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 중 미혼 독신자를 제외하고 가족 동반 이주자가 10명 중 3명에 불과해 전국 혁신도시중 두번째로 낮기 때문이다.이 때문에 혁신도시가 조성되면 가족동반 이전이 이뤄져 진주시의 인구유입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는 애초의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들의 혁신도시 이전에 따른 지역별 가족동반 이주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현재 총 이전 인원 2만3438명 중 미혼 독신자 5551명을 제외한 실제 가족동반 이주율은 전체의 32.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10개 혁신도시 중 진주혁시도시가 23%로 충북 18.8%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가족동반 이주율을 기록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가족동반이주율이 14.5%에 그쳤다.

혁신도시의 가족동반 이주 비율이 저조한 것은 서울 등 수도권에 비해 주거와 문화, 교육 인프라 부족 등 정주여건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혁신도시는 단순히 공공기관의 주소지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이전 기관을 중심으로 새로운 생활거점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인만큼 무엇보다도 사람이 터를 잡아야 한다. 이전기관 임직원 조차 가족과 함께 사는 것을 기피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관이전과 함께 정주여건 개선이 필요한 이유이다.

교육시설, 병원, 편의시설 등 인프라 부족으로 이주를 꺼리는 가족들에 대한 유인책을 계속해서 찾고, 이전기관 임직원 배우자의 직장을 파악해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인 경우 근무지를 가까이 배치하거나 지역 이전이 쉽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경남도와 진주시는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직원 2015-09-03 12:37:57
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같이 노동유연화라는 명목하에 임금피크, 성과연봉제, 쉬운해고 등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맞벌이던 뭐던 삶의 터전을 기왕이면 수도권에 잡고 있는것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좋을 것이라는 인식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나중에 고용이 불안정해지면 지방보다 수도권에서의 다른 기회가 더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용불안 속에서 용감하게 지방으로 족들 데리고 올 가장이 많을까요

임직원 2015-09-03 12:30:04
인프라 구축도 좋지많 오히려 기존 진주시민들만 유인하여 도심공동화가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봅니다. 순환근무제가 있는한 아무리 인프라가 좋아져도 언제 다른 지방으로 발령날지 모르는 현실에서 절대 가족들 데려오지 못합니다. 가장 필요한 가족동반이주 유인정책은 다른 지방에 발령나지 않고 여기서 퇴직하고 정착할 수 있다는 보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 문화, 편의시설 등 인프라도 물론 뒷받침되어야죠

임직원 2015-09-03 12:21:11
가족동반이주비율이 떨어지는 근본적인 이유는 공기업들의 강제순환근무제 때문입니다. LH나 남동발전 같은 경우 몇년마다 순환근무 대상이 되면 옮겨야 되는데 가족들과 정착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것입니다. 또 반대로 좀 기다렸다 순환근무대상이 되면 수도권으로 돌아갈수도 있는데 굳이 가족들을 데려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기업 임직원들 서울사람들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진주보다 못한 지방출신들도 훨씬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