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학교 급식비리 발본색원해야
도내 학교 급식비리 발본색원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11.12 16:5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식비리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경남도의회의 조사 결과 경남도내 학교에서 학교급식 비리가 무더기로 적발돼 학부모들의 걱정이 크다. 학생들에게 집 밥처럼 안전한 먹거리로 급식을 제공하는 것은 학교의 당연한 책임인데 못된 장난으로 밥을 두고 잇속놀음을 했다니 학부모들의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경남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가 창녕지역 6개 학교에 대해 현지 확인한 결과 식재료 구입비 횡령 의혹이 드러나 수사기관에 고발키로 했다고 한다. 일부 학교에서 학교 급식비를 집행하면서 물품을 과다 구입 후 금품을 되돌려 받거나, 식자재 구입 시 자격이 없는 학교 관계자의 친인척 등으로부터 농산품 등을 구입하면서 관련 업체로부터 금품 수수 정황을 포착했다.

특위에 따르면 창녕의 A학교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학교급식 식재료(건고추)를 사업자등록이 없어 구매자격이 없는 B씨, C씨 등 일반인 4명으로부터 38회 4963만원을 구입해 지방계약법을 위반했고 3000만원(추정금액) 정도는 실제보다 과다하게 구입, 이를 되돌려 받는 식으로 하여 공금을 횡령한 의혹이 있어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인근 학교 관계자는 어머니 명의로 계좌를 개설해 농산품을 납품한 대금을 어머니 명의의 계좌로 수령, 이를 학교관계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급식 비리는 빙산의 일각일 수도 있다. 이번 사례를 계기로 도내 모든 학교급식에 대한 전면 점검이 시급하게 이뤄져야 한다. 학생들의 급식을 둘러싼 어른들의 추악한 거래의혹에 대해 해당 학생들에게 민망하고 얼굴을 들 수 없이 미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고도 교육기관으로서의 본분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을지 심히 의심스럽다. 학생들 먹거리로 장난치는 범죄는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