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수도시설 안전 근본대책 세워야
소규모 수도시설 안전 근본대책 세워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5.12.20 18:2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소규모 수도시설의 비소 함유 전수조사 결과가 나왔다. 우려했던 만큼의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일단 밝혀졌지만, 그렇다고 소규모 수도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기는 뒷맛이 남는다. 지난 봄 함안의 4개 마을상수도에서 비소가 검출되어 시작된 논란으로 지난달 중순부터 지난 10일까지 실시한 도내 전수조사에서 비소가 검출된 곳은 무려 199곳에 이른다.


이 중 178곳은 기준치 이내였고, 기준치를 초과한 곳은 21개소로 밝혀졌다. 경남도와 시·군의 상수도 담당 공무원, 수질검사 전문기관은 물론, 마을대표까지 조사에 참여하고 창원 칠서정수장, 양산 신도시정수장, 경남과학기술대 등 국가인증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이 분석을 맡아 그 결과에 대한 신뢰성은 충분하다. 하지만 200곳에서 비소가 검출됐다는 것 자체가 우려가 아닐 수 없다.

비소는 세계보건기구가 규정한 1급 발암물이다. 조선시대 사약의 원료로 사용될 만큼 인체에 치명적인 물질이다. 비소도 다른 중금속과 마찬가지로 비록 미량일지도 계속 체내에 쌓이면 결국 엄청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비소오염을 지자체에서 방관해왔다는 의심을 하기에 충분한 자료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경남보건환경연구원의 2012년 자료가 그 증거이다.

이 자료에 의하면 도내 마을상수도 중 비소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곳이 56곳이었다. 그럼에도 주민들에게 고지하고 음용을 금지하거나 자제시킨 곳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의 전형적이 직무유기이다.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두고도 도내 소규모 수도시설이 대체로 양호하다고만 홍보하기보다 최소 15만세대가 사용하는 마을상수도 안전에 대한 근본대책을 세우기를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