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지방소멸 위기 대책은 없나 (4)지방대가 살아야 한다
신년특집-지방소멸 위기 대책은 없나 (4)지방대가 살아야 한다
  • 강미영기자
  • 승인 2021.01.24 17:41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인재 채용기회 확대해야”

도내 고등교육기관 취업률 64.8%…코로나로 위기 심화
지역혁신 플랫폼·경남형 공유대학 USG 모델 등 대안

수년 전부터 경고됐던 지방대 소멸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지방대 기피 현상은 곧 지역의 붕괴로 이어진다. 텅 빈 대학가는 불황을 맞아 몸살을 앓고 있다. 청년이 없는 도시는 이미 죽은 땅이나 마찬가지다. 대학가가 조용해지면서 자영업자 및 임대업자들이 입는 타격은 그대로 지역사회 전체로 향하고 있다.


지방대가 신입생을 끌어 모으기 위해 장학금 지원, 등록금 면제 등의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지만 이걸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대학 전체 입학정원의 감축은 필수적이나, 이는 대학 재정과 긴밀히 연결된 데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방대로 갈 ‘메리트’가 없다

도내 대학에 따르면 2021학년도 수시·정시모집 결과 대부분 대학의 경쟁률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령인구의 감소 등으로 수험생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수도권 대학 선호 현상이 더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확산은 대학의 경쟁력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교육부의 ‘2019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에 따르면 수도권 고등교육기관 졸업자의 취업률은 68.7%, 경남은 64.8%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 취업률의 차이는 해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경남은 전체 취업률 67.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 청년층에게 뼈저리게 와 닿는 중이다. 지난해 기준 1만 명이 넘는 청년층이 경남을 떠난 것은 이 사실을 명료하게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도 지방대의 위기의 한 요소이다. 원격수업으로 강의를 듣기 위해 직접 학교로 갈 필요성이 사라지면서 수도권 대학을 위한 지방민의 ‘상경’ 부담감이 낮아진 것이다. 원격수업이 보편화된다면 지방대 기피 현상은 더욱더 커진다는 게 입시전문가들의 예측이다. 뿐만 아니라 줄어든 외국인 유학생과 원격수업을 위한 비용도 대학의 재정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청년들을 붙잡을 방도는

청년층이 수도권으로 탈출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교육부가 가지고 있는 대학의 혁신정책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방대와 지역 산업의 연계로 지역의 상황에 맞는 발전을 하면서 청년층의 일자리를 담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경남도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경남도가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인구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인재와 기업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근간을 만들기 위해 건의한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도내 17개 대학과 혁신기업, 혁신기관 등은 지역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또, 도내 17개 대학이 참여하는 경남형 공유대학 USG 모델은 현행 대하 제도의 한계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았다. 공유대학은 1·2학년 과정은 기초 공통 교양교육 기반을 이수토록 하고 3·4학년은 경상·창원·경남대의 3대 핵심 분야별 교육혁신 학사과정을 거쳐 USG 인증을 거친 경쟁력 있는 우수 혁신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지역인재 채용의 기회를 늘리고 지역발전과 지방대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공공기관의 지방인재 의무채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은 2019년 정규직 채용직원 1309명 가운데 지역인재는 15.5%인 203명만 뽑아 의무채용 법정 비율인 21%를 미달하면서 낮은 채용률을 나타냈다.

이미 시작된 지방대의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지자체가 모두 나서 지역의 인프라 구축과 양질의 일자리 담보, 지방대 학사구조 개편, 수도권 대학의 정원 감축 등을 확고하게 마련해야 한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